한입거리 기업분석

[한입거리] 반얀트리 홀딩스 (Banyan Tree Holdings) 기업 분석 #19

Oenberg 2025. 1. 29. 08:06

 

반얀트리 홀딩스 (Banyan Tree Holdings Limited)

반얀트리 홀딩스는 여행객을 위한 디자인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웰빙에 중점을 둔 세계 멀티 브랜드 호스피탈리티 그룹 중 하나이다. 그룹의 호텔, 리조트, 스파, 갤러리, 골프 및 레지던스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는 Banyan Tree, Veya, Angsana, Cassia, Folio 등을 포함한 10개의 글로벌 브랜드 생태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반얀트리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반얀트리 브랜드 정리

*반얀트리는 22개 국가에 75개의 호텔과 리조트 그리고 121개의 스파와 갤러리를 보유하고 있다.

1. Angsana

Angsana는 현지의 세련미와 활기차고 재미있는 분위기를 강조한 호텔 브랜드이다. 일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레저 경험과 현지의 새로운 문화를 제공하여 '모험'을 즐길 수 있게 도와준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 도시나 발리의 고지대에서의 새로운 하루를 경험하게 해준다. Angsana는 18개의 호텔이 있다.

 

2. Banyan Tree

반얀트리 그룹의 대표 브랜드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럭셔리 호텔과 리조트 브랜드이다. 주요 특징은 자연스러운 럭셔리함이다. 세계 곳곳의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장소에 자리한 반얀트리 호텔&리조트는 현지 환경과 조화로운 디자인과 반얀트리가 선별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주요 위치는 멕시코,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로 34개의 호텔과 리조트가 있다.

 

3. Cassia

Cassia는 중장기 체류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호텔과 아파트가 결합된 레지던스 스타일이다. 쉽게 말해 한달살기 여행에 적합한 브랜드이다. 혼자가도 비슷한 생각을 여행가들을 만날 수 있는 커뮤니티 편하게 쉴 수 있는 주거 공간, 액티비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4. Dhawa

Dhawa는 트렌디한 부티크 호텔로 독특한 디자인과 편안함을 통해 단일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캐주얼하고 현대적인 호텔이다. 이 브랜드는 '평범함을 넘어서는 여행'을 모티브로 발견을 위한 여행을 위해 문화적으로 매력적인 지역에 위치해 있다.

 

5. Folio

Folio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고 믿는다. 교통 허브와 문화적으로 매력적인 위치에 가까운 곳에 위치한 기능적인 마이크로 호텔 브랜드이다. 효율적이고 미니멀한 객실을 제공한다. 즉, 다양한 관광 명소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위치에 존재하는 소규모 호텔이다. 현재는 오사카에 1개의 호텔이 있다.

 

6. Garrya

Garrya는 겨울 꽃의 우아함에서 영감을 받아 세련된 여행객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공간을 찾는 곳으로 인적이 드문 도시에 위치한 현대적이고 미니멀한 호텔이다. 웰니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웰니스는 웰빙과 피트니스의 합성어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의 균형 잡힌 상태를 추구하는 활동이다.

 

7. Homm

Homm은 커뮤니티와 지역성을 강조한 브랜드로 홈스테이와 호텔의 장점을 결합한 개념으로 현지 문화 체험을 제공한다.

 

8. Laguna

Laguna는 다양한 시설을 갖춘 복합형 리조트이다. 골프 코스, 레스토랑, 쇼핑 센터 등이 있어 한 곳에서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부티크 호텔은 독특한 디자인과 운영 컨셉, 서비스 등으로 기존 대형 호텔과 차별화를 이룬 호텔이다.

 

9. Veya

Veya는 웰니스에 특화된 럭셔리 브랜드이다. 반얀 트리의 독점적인 8가지 웰빙 기술(수면, 피트니스, 요리, 마음가짐, 요가, 마사지, 야외체험, 명상)을 기반으로 경험을 제공한다.

 

반얀트리 사업 부문

1. 호텔 투자 (Hotel Investments)

반얀트리 홀딩스가 직접 또는 공동 소유한 호텔과 리조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부문이다. 세계 주요 관광지 및 휴양지(태국, 베트남, 몰디브, 모로코, 멕시코 등)에 주요 호텔과 리조트가 위치해 있다.

반얀트리는 아직 메리어트와 같은 다수의 체인을 운용하기보다는 럭셔리 호텔과 리조트에 집중하고 있어, 해당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높다.

 

2. 레지던스 개발 및 판매 (Residences)

레지던스는 숙박용 호텔과 주거형 오피스텔이 합쳐진 개념으로,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숙박시설을 뜻한다. 반얀트리는 고급 빌라, 아파트 및 타운하우스와 같은 레지던스를 개발, 판매, 임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태국 푸켓, 베트남 다낭, 인도네시아 발리와 같은 인기 관광지에서 주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3. 수수료 기반 사업 (Fee-Based Segment)

반얀트리는 해당 부문을 브랜드 호텔 및 리조트 관리, 스파 서비스, 호텔 개발 및 디자인 컨설팅, 반얀트리 갤러리를 통한 제품 판매, 리테일 수수료로 5가지 부문으로 나눴다.

 

최근 실적 및 주요 지표

2024년 상반기 6개월 주요 실적:

반얀트리는 2024년 상반기 기준 매출 1억 4374만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1529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그러나 이제 코로나 이전 매출에 근접하기 시작했다.

상세 부문별 매출 비중 : 호텔투자(57%), 레지던스(23%), 수수료사업(20%, *수수료사업 매출 80%가 호텔 운영 및 관리에서 나온다)

지역별 매출 분포 : 동남아시아(75%), 인도양(14%), 중동(1%), 동북아시아(6%), 나머지(4%)

영업이익률 : 약 19.6% 이지만 글로벌 프랜차이즈 호텔보다 낮으며 변동이 심하다.

 

반얀트리의 미래 전략

1. 브랜드 확장

  • 2024년에 18개의 호텔과 리조트를 오픈했으며, 2025년에 15개의 호텔과 리조트를 오픈할 예정이다.(올해에 100번 째 호텔을 오픈하는 것을 보면 높은 성장세이다.)
  • 아시아를 넘어 중동, 북미, 아프리카, 카리브해 지역으로 확장한다.

2. 럭셔리 호텔과의 차별성

  • 럭셔리보다 경험, 체험형 숙박을 우선시한다.
  • 10개 브랜드를 통해 럭셔리와 문화적 경험을 결합하여 광범위한 고객들에게 어필한다.
  • 한 예시로 탄자니아에 사파리 리조트를 오픈했다. 이 리조트는 지역 사회, 문화, 야생과의 만남을 체험할 수 있다.

3. 지속 가능성

  • 반얀트리는 주변 문화,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계를 조성한다.
  • 반얀트리 스파는 타 브랜드 호텔에 입점할 정도로 유명하다. 반얀트리 스파 아카데미를 통해 직원을 양성하고 있다.
  • 탄소 배출 감소, 음식물 쓰레기 감소 등을 위해 노력하며 나아가 투숙객의 봉사와 기부를 통해 지역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고객 경험 향상과 운영 효율성 개선을 위해 기술 및 디지털 플랫폼에 투자
  • 데이터 분석과 AI를 활용해 고객 선호도를 이해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충성도 촉

위험 요소

1. 경제적 불확실성

  • 유럽과 북미를 제외한 지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 불황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

2. 정치적 리스크

  • 유럽과 북미를 제외한 지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치적 리스크에 크게 노출되어 있다.

3. 전염병 및 질병 관련 리스크

  • 반얀트리는 아직 코로나 이전 매출을 넘기지 못 했다.

4. 경쟁 심화

  • 메리어트, 힐튼 등 글로벌 체인과 경쟁이 심화된다.

지난번에 세계 최고 호텔 브랜드 메리어트를 알아봤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시아에서 탄생 럭셔리 브랜드 반얀트리 그룹을 조사해봤습니다. 럭셔리 호텔을 가보지 못 했지만 조사에 의하면 반얀트리는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웰빙에 중점을 두고 여행자의 신체,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는 경험은 다시 방문하게 되는 매력이 있을 거 같습니다. 향후 디지털 노마드가 증가하고 디지털 피로가 쌓인 전 세계 사람들의 피로를 풀어주는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호텔 체인이 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