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입거리] 리버티 미디어 포뮬러원 (Formula One Group) 기업 분석 #18

리버티 미디어 포뮬러원 (Liberty Media : Formula One Group)
리버티 미디어 포뮬러원은 세계 3대 스포츠중 하나이자 모터스포츠 경기인 포뮬러원(F1)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리버티 미디어의 자회사로 티커는 FWONK이다. 리버티 미디어는 100년 동안 포뮬러 원 월드챔피언십 상업적 권리를 보유한 회사를 2017년에 인수했다.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은 21개국에서 24개 레이스에서 진행된다. 이밖에 QuintEvents 라는 회사를 통해 주요 스포츠 와 엔터테인먼트 이벤트의 공식 티켓과 추가적인 프리미엄 패키지를 판매하며, 라스베이거스 지역에 약 5만 평을 소유하고 있다. 그 곳에는 F1 라스베이거스 그랑프리의 패독 건물이 있다.
*패독 : F1 선수 및 관계자, VIP 관람객 전용 공간으로 차량 정비, 선수 대기 및 휴식, VIP 관람 등이 이뤄지는 곳이다. 즉, 라스베이거스 그랑프리 백스테이지다. (팀의 초청을 받거나 패독 클럽 티켓(약 1만 달러)을 구매한 경우 VIP로 분류된다.)
*서킷 : 차들이 경주하는 코스, 도로
F1 사업 부문
1. 주요 F1 수익 (Primary Formula 1 revenue)
F1의 비즈니스 구조는 단순하다. F1을 운영하며 레이스 홍보 수익, 미디어 권리 수수료, 스폰서쉽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F1은 개최국 정부와 서킷 운영자와의 계약을 통해 매년 20개 이상의 그랑프리를 개최했다. 2024년에 24번이 열렸으며, 2010년대에 평균 20회에서 2020년대에 22회로 점진적으로 증가한다.(즉, 1번의 대회가 줄면 수익이 크게 감소한다.) 2025년에는 'LVMH'와 10년 동안 10억 달러의 글로벌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고, '레노버'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의 관계를 확대했다. 레고와 핫윌 장난감 회사와 계약을 통해 경기장에서 팬들의 집으로 확장했다.
2. 그 외 수익
Quint 회사와 라스베이거스 부동산 임대 수입이 포함되어 있다. Quint 회사의 수입은 대부분 F1 티켓으로 나온다.
최근 실적 및 주요 지표
2024년 3분기 주요 실적:
F1은 2024년 3분기 기준 8억 8700만 달러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3% 하락했다. 그 이유는 2023년 3분기에 8개 대회가 있었으나 2024년 3분기에는 7개 대회가 개최됐다.
2019 연매출 : 5억 2300만 달러 -> 2022년 : 7억 5400만 달러 -> 2023년 : 12억 3000만 달러
상세 부문별 매출 비중 : 주요 수익이 89%에 해당하며 그 외 수익이 11%에 해당한다.
영업이익률 : 약 15%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인다.
FI의 미래 전략
1. 글로벌 시장 확대
- 미국 리버티 미디어의 인수로 미국을 포함한 중동, 아시아 등 새로운 시장에서 그랑프리 개최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1982년을 마지막으로 2023년에 다시 라스베이거스 그랑프리를 새롭게 추가하여 큰 화제를 모았다.
2. 팬 경험 확대
- F1은 실시간 경기 스트리밍을 제공하며 더 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2018년 ESPN이 F1 방송권을 500만 달러 규모에 계약을 체결했지만 이제는 9000만 달러로 평가되고 있다. F1의 인기를 알 수 있는 것이다.
- SNS와 연계하여 팬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2018년 인스타그램 F1 공식 계정의 팔로워 수가 1850만 명이었지만 현재 3234만 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 현실뿐만 아니라 가상인 레이싱 게임을 만들어 2017년 e스포츠를 개최했다.
위험 요소
1. 기술 혁신과 경쟁사 압박
- 포뮬러 E와 같은 전기차 기반 모터스포츠가 급성장하며 포뮬러 원의 시장 점유율을 위협할 수 있다. 포뮬러 E는 리버티 미디어 F1에서 운영하는 대회가 아니다.
2. 글로벌 시장의 정치적 리스크
- F1 대회는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개최되므로 각국의 정치적 변화와 불안정성은 대회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기가 별로 없는 F1은 타격이 크다.
한 사례로 2011년 바레인 그랑프리를 취소했다. 바레인 정부가 반정부 시위와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었고, 그로 인해 대회 개최를 위한 안전 보장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3. 선수 및 팀의 이탈
- 레드불, 페라리, 메르세데스와 같은 대형 팀들이 다른 대회로 이탈하거나 후원 계약을 종료하면 F1의 인기와 수익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F1은 특정 선수들의 인기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요 스타들의 은퇴나 이탈은 팬들의 관심을 줄어들 게 만든다.
한 사례로 2019년 페르난도 알론소의 F1 은퇴는 그가 소속한 팀의 이미지와 인지도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이번에는 포뮬러 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F1도 회사이지만 다른 회사와 달리 대회를 직접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독특한 회사입니다. 축구, 야구와 같이 스포츠 대회는 팬들을 만들고 여가와 레저 시간에 상당한 소비를 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한 번 다뤄봤습니다. 미친 스피드와 운전자를 보며 남다른 희열을 느끼고 전 세계 모두가 올림픽처럼 함께 보며 환호성을 지르는 날이 올까요?